티스토리 뷰

이 메뉴는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유심히 보아야합니다. 반면 아주 세부적인 내용을 차트에 반영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리즈(Series)는 앞선 강좌에서도 설명했듯이 데이터의 일련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데이터 10개가 모여서 하나의 선을 이루었다면 그것은 한개의 시리즈이며, 막대 10개가 모여 한 데이터 셋을 이룬다면 그것 역시 하나의 시리즈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엑셀에서 하나의 열 집합을 의미합니다. 

아래 차트는 3개의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리즈 설정은 왼쪽 섹션 메뉴에서 "시리즈" 탭을 클릭하면 차트를 루트로 하는 시리즈 트리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설정을 원하는 시리즈를 선택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메뉴를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시리즈 세부 설정 창이 뜹니다. 
기타로 오른쪽 메뉴에는 시리즈 이름 수정, 데이터 숫자 표시, 파이 그래프(원형 그래프) 등과 같인 비좌표형 차트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메뉴의 구성은 크게 시리즈 차트 종류, 이름, 색상 등의 설정과 오른쪽 실제 데이터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시리즈 레벨에서 차트 종류를 다시 설정이 가능하므로 혼합형 차트를 그릴 수 있고, 알기 쉬운 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원하는 색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꺽은선 그래프인 경우 그림자 효과를 줄 수 있고 현재 시리즈를 범례에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별로 라인 굵기와 색상 조절, 포인트의 굵기와 모양의 디테일한 설정도 지원합니다.  

만약 선택한 시리즈의 3번째 데이터의 색상을 빨강으로 설정하실려면 오른쪽 데이터 항목 트리에서 "2"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또 다른 작은 창이 뜹니다. 



이상 시리즈 설정 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리즈 설정 창은 보다 사용자 임의의 설정을 강화할 수 있는 메뉴로 일반적인 기능들은 모두 메인 화면에 나와 있으므로 어려우시면 일단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상단 아이콘 퀵 메뉴와 차트 영역 위에 작은 아이콘 기능들을 중심으로 먼저 습득하신 후 나중에 천천히 알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차트스쿨 다운로드 :  http://www.chartschool.kr/download/trialdownload.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