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cafe.naver.com/kiwoomhippochart/2822


https://youtu.be/74VuB4g8UWg 



TT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시스템 트레이링 솔루션에서 번들로 제공하는 검증 프로그램 "검증 마스타" 구동 영상입니다. 


카페로 가시면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영상과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TTN 검증 마스타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최근 새로운 고객분들과 사용자 분들이 많이 증가한 관계로 검증 마스타에 대한 궁금증들이 많으신듯 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검증이란? 

- 먼저, 검증이라는 단어를 알아봐야할거 같은데요, 검증이란 한마디로 요양하자만 내가 사용한 조건식이 과연 좋은 조건식인가? 수익이 날 수 있을 것인가를 체크하는 것을 말합니다. 
샘플로 만들어보거나, 누군가에게 받았거나 아니면 직접 제작을 한 조건식이라면 수익이 날지 안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매매를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해서 "검증" 아라는 단계를 거쳐야하는데요 TTN 에서는 이러한 검증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이렇게 검증마스타라는 번외 프로그램을 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2. 검증마스타는 어떻게 동작하나? 

- 검증마스타는 말씀드린대로 번외 프로그램입니다. 티티엔 자동매매 메인 프로그램과 별도로 동작을 하며 아래와 같은 루틴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게 됩니다. 
 - 티티엔 자동매매를 아침에 동작하고 매매 또는 검증을 돌릴때 내부적으로 검증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합니다. 
 - 다음 티티엔을 "종료" 할때 그 수집한 데이터를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여 검증마스타가 읽을 수 있게 저장합니다. 
 - 다음 검증마스타를 실행하면 해당 데이터를 읽어서 위와 같은 화면으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3. 가장 이상적인 동작 법 추천 

 - 먼저 티맨을 이용해서 아침 8시 55분에 매매 시작을 맞춥니다. 
 - 그리고 티티엔 부가기능 설정에서 티티엔 종료 시간 A 를 4시 35분에 맞춥니다. 
 - 이렇게 하시면 자동으로 동작을 시키고 자동으로 종료를 하게되어 매매 자동화, 검증마스터 데이터 저장 자동화를 할 수 있습니다. 


4. 검증마스타로 무엇을 할 수 있나? 


(화면이 길어져서 짤랐습니다) 

지난 금요일 저의 검증 자료인데요, 기적의 ATM 이라는 조건식의 내부 데이터를 리스트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1) 편입데이터 활용 

 - 먼저, 편입 시간을 체크해서 매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5번째 현대약품이라는 종목이 다소 좋지 못한 상태로 편입이 되었는데요 10시 48분에 편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 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상태라면 매수개수 4개에 매수시간 10시 40분까지로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건식에 편입 당시 등락률, 거래량, 체결강도, 거래회전율 등을 알 수 있어  조건식을 새롭게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물론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해야합니다. 

매수시간, 매수개수의 설정에 용이



(2) 최고가 손익률의 활용
 - 조건식 검증 결과가 위와 같은 손익률을 기록했다고 한다면 1차 익절로 설정하여 7.5% 정도 익절을 체크할 경우 최고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최소 2주, 최대 한달 정도의 검증 기록으로 설정을 하셔야합니다. 

익절 퍼센트 설정에 용이 




(3) 최고가이전 최저가 데이터의 활용
 - 반대로 최고가이전 데이터가 상당히 중요한데요, 아침 시초가의 예를 들경우 조건식에 뜨자마자 최고가로 가는 길에 얼마만큼의 하락이 이루어지는지를 알면 손절, 트레일링, 이익보존 등 각종 스탑로스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스탑로스 설정에 용이 





(4) 누적 수익률 체크
 - 검증마스타에는 조건식을 선택할 경우 날짜 기간을 설정 및 검색할 수 있어서 새롭게 작성한 내 조건식이 얼마 기간동안 얼마의 수익률을 내었는지를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 설정은 종목수와 종목당 투자금액을 설정할 수 있어서 총 수익률, 총 수익금 청산에 활용 가능합니다. 



총 수익률, 총 수익금 청산 설정에 용이 



(5) 조건식에 뜬 종목의 등락과 다른 조건식에 뜬 같은 종목의 비교 기능 

a. 그날 한 종목의 편입과 최고가를 찍는 데이터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차트를 보시면 편입된 이후 하락하다가 9시 40분경에 최가가를 맞이하고 이내 하락 보합세로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차트 타이틀에 자세한 설명을 참고하실수 있습니다. 





b. 다음으로 같은 종목이 여러 조건식에 떳을때 비교 기능이 가능합니다.
 - 아래 샘플에서 "신신제약" 이 5가지 조건식에서 언제 떠서 언제 최고가를 맞이해서 얼마만큼의 수익을 내었는지 비교 분석을 해주고 있습니다. 
 - 가장 먼저 뜨는게 가장 좋은 조건식은 아니므로 최고의 조건에서 뜨는 조건식을 찾아보는 것도 검증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선택한 종목의 공시 보기 기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