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트스쿨 실전 활용 (14) - 엑셀 차트 찢어진 축 그래프 그리기 (스케일 브레이크)

 

 

이번 시간에는 차트스쿨을 사용하여 찢어진 축이라고 불리는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찢어진 축은 엑셀에서 지원하지 않는 그래프로 데이터간의 격차가 큰 그래프일 경우 필요 없는 축 스케일을 찢어놓은 듯한 모양을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먼저 차트스쿨을 실행합니다.

 

 

 

 

 

 

차트스쿨 데이터 탭에서 시트에 항목1, 2, 3 을 입력하고 그 값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5, 1000, 34 라는 값을 입력해봅니다. 천 이라는 값이 너무 큰 탓에 항목1 과 3이 잘 구분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그래프가 좋지 못합니다.

 

 

 

 

 

 

그럼 보다 멋지게 그래프를 그려 보고서, 레포트를 완성해야겠죠??

 

상단 퀵 메뉴에서 찢어진 축 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제거해야할 축을 머리속으로 생각해볼때 100에서 900 정도는 필요 없을듯 합니다.

 

이때 잘 생각이 나지 않으면 크게 2개의 그룹으로 데이터들을 구분한 후 작은 그룹에서 가장 큰 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34가 되겠죠. 그 다음 그 보다 조금 큰 의미 있는 수를 생각하면 그것이 답입니다.

 

즉, 34에서 조금 크면서 의미있는 수는 50 정도...와 100이 될 것입니다.

 

첫 번째 동그라미 Line 은 Wave 와 함께 찢어진 모양을 설정합니다.

 

 

 

 

 

 

 

아직 할 일이 한 가지 더 남았습니다.

 

Y축을 조정해야하는데요 ... 그래프 위에 있는 Y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제거해야할 축을 설정했으므로 전체 차트 축의 범위도 조정을 해주면 좋습니다.

 

50간격에 최대값이 1000이므로 그 정도로 설정해봅니다.

 

자 어디 볼까요??

 

 

 

 

 

처음의 차트 보다 훨씬 보기 좋은 그래프가 완성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치 보기와 검정 테마를 설정했더니 조금 더 선명한 차트가 되었네요 ^^

 

 

조금 어렵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조금만 생각을 해보신다면 분명 간단한 설정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신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업무 시간에는 차트스쿨 관리자가 언제나 대기중이니까요 ^^

 

이메일, 전화 뭐든지 좋습니다. 사용상 궁금하신점은 문의해주십시오.

 

 

 

오늘은 다소 복잡한 찢어진 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차트는 차트스쿨만이 작성할 수 있는 유일한 툴이므로 좋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