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트스쿨 실전 활용 (1) - 이중축, 혼합형 그래프 그리기



 오늘 부터 차트스쿨을 보다 파워풀하게 사용하기 위한 강좌를 연재합니다. 차트스쿨의 화면과 기능별로 사용법을 알 수 있는 유저 가이드와 더불어 참조하시면 더 쉽고 간단하게 차트 작성이 가능합니다. 


(유저 가이드 : http://www.chartschool.kr/intro/guide0.aspx )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엑셀 유저 분들이 가능 많이 사용하시는 이중축, 혼합형 그래프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일반적인 방법 : 


먼저, 차트스쿨을 실행합니다. 

(혹시 다운로드하지 않으신 분들은 http://www.chartschool.kr/download/trialdownload.aspx 페이지를 통해 평가판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왼쪽 데이터 영역에 첫 번째 셀인 이름과 두번째 셀인 값 을 입력합니다. 

입력은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아래루 죽죽 써내려갈 수 있습니다. 


자, 다음 축은 이중축입니다. 값이 소수점이거나 엄청 큰 수여서 위 값과 같은 축을 사용하면 막대가 보이지도 않을 수 있으며 두번째 그리고자 하는 그래프는 꺽은선입니다. 


여기서 어떻게 할까욧??


아래와 같이 데이터시트 헤더 부분(회색 부분)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시리즈 추가가 있습니다. 클릭!!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이중축을 클릭하고 아래 차트 타입을 꺽은선으로 , 그리고 시리즈 이름을 작성하고 확인!!





그림 아래와 같이 실업률이라는 셀이 하나 추가되고 거기에 해당 값을 입력하면 오른편에 새로운 축을 중심으로 그래프를 그립니다. 




자 이제 스타일 메뉴와 그래프영역 메뉴바를 이용해서 꺽은선 굵기, 포인트 등을 수정하여 보다 예쁘게 만듭니다. 






짠!! 멋진 이중축 혼합형 그래프가 완성되었습니다 ^^ 






2. 퀵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 : 


차트스쿨에서는 위와 같은 일반적인 방법 외에 보다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퀵 메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퀵 메뉴란 프로그램 상단에 있는 15개의 아이콘 버튼으로 


http://www.chartschool.kr/intro/guide7.aspx


참고하십시오. 


먼저,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시리즈1이 너무 값이 작아 보이지도 않네요;;; 여기서 퀵 메뉴에서 이중축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냥 바로!!! 





누름과 동시에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이중축이 생성되어 적용되버립니다. 





자 다음은 이중축으로 그린 시리즈를 꺽은선으로 바꿔야되는데요... 여기서 "시리즈 탭"이 이용됩니다. 


시리즈탭에서 차트타입을 변경하고자 하는 시리즈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설정 창이 나오는데요 아래 표시된 영역과 같이 변경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 창은 각 시리즈별로 상세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므로 대단히 중요합니다 ~ 




자 이렇게 차트스쿨을 통해 이중축 혼합형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엑셀이라면 http://www.chartschool.kr/intro/guide3.aspx  을 참고하여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강좌에서 만나욧!!! ^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