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스쿨 강좌 (1) - 프로그램 레이아웃과 기능에 대한 개요



* 포토스쿨이란? 


  : 포토스쿨은 차트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차트스쿨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사진에 대한 중요한 기능들을 묶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최근 출시가 되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워터마크 서명 삽입, 이미지 리사이즈, 회전, 반전 기능으로 여러장의 이미지들을 한 번에 빠르고 손실 없이 수정하여 블로그 작성, 문서 작성, 사진 저작권 보호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http://chartschool.kr/photoschool/Default.aspx 






http://chartschool.kr/photoschool/Default.aspx




 첫 강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사실 포토스쿨은 매우 심플한 프로그램이면서 별도의 설명서 없이 잘 쓸 수 있도록 고안되었지만, 컴퓨터에 대해 많이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 초보자 분들을 위해 매뉴얼을 작성해봅니다.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프로그램 캡쳐를 한 후에 설명을 위해 그려진 부분임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photoschool 을 실행을 시키면 위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뜨는데요, 크게 아래와 같은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상단

 - 메인 메뉴


 프로그램 가장 위에 부분은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처럼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요 기능들 같은 경우 가장 하단에 4가지 메뉴로 별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단 메뉴에서도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찾기 버튼과 

 사진 리스트가 나오는 부분

 

 사진 또는 이미지 찾기... 라고 되어 있는 링크를 통해 가장 처음 자신의 사진을 프로그램에 가져올 수 가 있고  사진을 바인딩 시키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지 리스트들이 주루룩 등장하고 스크롤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미쳐 빠뜨린 이미지들은 추가하기 ... 버튼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이미지들중 하나를 클릭하면 



 가장 넓은 부분으로 

 선택된 이미지가 나오는 부분

 

 바로 하단의 큰 이미지 영역에 표시가 됩니다. 

 이 이미지는 실제 크기는 아니고 현재 프로그램의 사이즈에 맞게 비율을 맞춰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 이미지를 보실려면 큰 이미지를 더블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가장 하단의 기능 부분과 

 사용자 메세지 부분


 다음 주요 기능들을 순사적으로 화살표로 표시된 기능 버튼들입니다. 


 처음이 오리지널, 다음 리사이즈, 로데이트, 워터마크 순인데요 순서대로 있다는 것은 순서대로 작업을 해주셔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나는 사이즈변경은 필요없다 하실 경우 그냥 다음 버튼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순차적으로 되어 있는 이유는 작업의 효율성 때문인데요 사이즈를 다 변경하고 회전 혹은 반전을 시킨 후에 워터마크 서명을 붙이는게 가장 올바르기 때문입니다. 


버튼은 순차적이기 때문에 앞에것을 진행하다가 이전 작업을 누를 경우 그 이전 작업을 할때의 상태로 원복 됩니다. 

예를 들어 리사이즈로 1000px을 500px로 수정한 후 90도 회전을 시키고 워터마크를 작업을 하다가 다시 리사이즈 버튼을 누를 경우 워터마크는 사라지고 90도 회전도 사라지고 500PX로 수정된 이미지로 돌아갑니다. 


가장 처음에 있는 오리지널을 누를 경우 최초 바인딩된 상태로 원복됩니다.